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성장일기

애드센스 세금정보 제출 (싱가포르 제출 서류, 국내 발급서류 총정리본)

반응형

애드센스 수익 잘 나오고 있나요?
저는 지난한 해 총 0000불 정도의 수익입니다. 
 
100불이 되면 자동 수익 지급으로 설정해 두었는데,
며칠 전부터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제출하라고 공지가 뜨네요.
뭔가 성가시고, 벌써부터 어렵습니다. -.-
 
저처럼 어려움 겪을 분을 위해 자세히 포스팅해 두려고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스크린캡처+설명을...
겁먹지 마시고, 차근차근 해결해 봅시다. 
 
저만 잘 따라오세요.
 

 
자 대부분 이 메시지를 받게 될 거예요.
너무 빨갛게 칠해놨다 진짜... 큰일 날 것처럼...
정말, 호들갑이네.
 
왜 이런 메시지가 온 걸까요?
 

 
쉽게 말해서, 싱가포르에도 구글 법인이 있는데, 조세 조약이 체결된 국가에 한해 원천징수세율이 인하될 수 있기 때문에  세금제출을 위한 '거주지증명서' 등의 문서를 등록하지 않으면 원천징수세 공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거주지 증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임이 증명되면 원천징수세율을 인하해 주겠다는 의미인 듯합니다. 
 
때문에 이 메시지를 받았다면, 우리는 홈텍스에서 '거주지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참조

대한민국과 싱가포르는 2019년 조세 협정이 체결되었습니다. 
평생가도 모를법한 정보를 알게 되었네요;;
 
우리는 이로써 '싱가포르 구글법인'에서 요구하는 대한민국의 '거주자 증명서'를 발급받아 증명해야 합니다. 
하... 대단히 귀찮....ㅜㅜ
 
홈택스에 로그인(필수)해서 '거주자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안내해 드릴게요.
 

 
홈텍스 메인화면 빨간 체크박스의 '거주자증명서 발급신청' 표시를 클릭해 주세요.

소득자 인적사항을 각각 입력해 줍니다. 
거주자임을 증명하고자 하는 연도는 현재 연도인 '2024년'을 입력했습니다.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은 '조세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주소의 경우, 영문으로 입력해야 해요.

 
정확한 영문주소 입력을 위해 '도로명주소' 검색 후 사이트 내 '내가 살고 있는 집 주소'를 입력하고,
아래의 화면처럼 국문을 영문으로 변환하면
자동으로 영문 도로명 주소가 나옵니다. 이를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득현황은 건너뛰고, 소득지급자에 발급대상국가를 '싱가포르'로 검색 후 입력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저처럼 공개,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으로 설정했습니다. 
 

 
화면이 뜨면,  첨부서류 없이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이렇게 마지막으로 한 번 체크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저녁 9:40쯤 신청 완료했습니다.
다음날 오후 5:00까지 승인이 이뤄지지 않아서 저는 담당자에게 전화했습니다. 
위 화면의 '발급번호'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관할 세무서와 담당자 이름, 전화번호가 나옵니다. 
담당자가 6:00 정도에 승인해 주었어요.
 
'민원처리결과조회'에 가서 보니, 발급처리가 완료되었네요.

 
이 화면을 저장했습니다. (스크린캡처)
 
거주자 증명서를 받았기에, 이젠 구글애드센스에 서류를 첨부해 제출해야 합니다. 
 
구글애드센스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지급 - 지급정보 클릭
 

 

 
자, 이제 정말 끝났습니다. 
이 방법으로 모두 마무리가 되면 곧바로 이런 화면이 뜹니다. 
 

 
이렇게 되면 잘 된 거예요:)
따라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구글 메일에서도 수락 상태가 확인되네요.
 

 

 
네...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수익도 별로 안 나는데, 일만 요란하게 벌린 느낌이 드네요^^
올 한 해도 열심히 포스팅해서 구글애드센스 광고 수익료가 작년보다 높아졌으면 하는 작은 희망을 가져봅니다. 
여러분도 좋은 포스팅으로, '애드센스 수익' 많이 나는 한 해 되세요!

반응형